부자 되기 위한 블로그, 머니킹

안녕하세요! 오늘도 열심히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keycloak에서 한국어 설정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eycloak은 스프링 기반이다보니 message.properties를 통해 국제화 메시지를 지원하는데요. 유감스럽게도 한국어는 기본 등록 언어 파일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어 설정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eycloak 메시지 파일 추가

theme에 있는 메시지 파일 아무거나 복사하여 message_ko.properties라고 이름을 지어줍시다. 아무거나 복사해도 상관 없지만 번역하기 쉽게 영어 메시지 파일을 복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o 파일을 엽시다. 가장 위에 인코딩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한국어는 대부분 utf-8로 하고 있죠?

 

 

locales=ko,ca,cs,da,de,en,es,fr,fi,hu,it,ja,lt,nl,no,pl,pt-BR,ru,sk,sv,tr,zh-CN

그리고 theme.properties에 ko를 추가해줍니다.

 

Keycloak console 설정

그리고 realm 설정 탭에 들어가서 Internationalization을 On으로 바꿔주고 Support Locales에 지원하고자 하는 언어들을 추가합니다. 이 때 제일 먼저 ko를 추가해주고 Default Locale 또한 ko로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손쉽게 한국어 적용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