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기 위한 블로그, 머니킹

안녕하세요 머니킹입니다. 요즘 문서 파일 유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죠. 아마 세계적으로는 PDF와 Word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고 우리나라는 토종 문서 편집 프로그램인 한글 파일을 많이 이용합니다. 각 문서 파일 유형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PDF가 유독 뚜렷합니다. PDF는 편집이 불가하기 때문에 보안면에서는 최고지만 가끔씩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PDF를 수정하여 문서를 완성시키는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다른 문서 유형에서 PDF로 변환하는 것은 무척 쉽지만 그 반대는 여간 쉬운일이 아니죠. 이런 점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PDF 한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고합니다. 정말 쉬운 방법이니 포스팅을 보시고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변환하기 위한 준비물

 

먼저 한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한글 2018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요.

 

한글의 경우 한국 정부에서 밀어주는 프로그램이다보니 모든 버전이 유료가 아니고 최신 버전만 월마다 돈을 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무료 버전 설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워드나 MAC 편집기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한글 또한 많은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주제와 관련된 기능은 한글을 PDF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 같은 경우 대부분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자체에서 내포하는 아주 좋은 기능 "PDF 한글로 변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웹기반 사이트를 찾기 위해 고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번에 새로 한글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는 분들이라면 버전 2018 이상 다운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DF 한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먼저 한글 파일 위쪽 상단 메뉴탭에 보시면 파일 메뉴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탭을 클릭하면 여러 설정이 목록으로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PDF를 오피스 문서로 변환하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로컬 환경에서 대상 PDF를 찾으라고 나오는데요.

자신이 변환하고 싶은 PDF 파일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경고문이 나옵니다.

PDF 파일이 길면 길수록 문서 변환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하지만 표나 그림 없이 정말 단순히 글로만 구성된 PDF장수가 짧은 PDF의 경우 순식간에 변환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것은 각 문서 프로그램이 PDF로 변환되는 원리는 문서를 이미지 형식으로서 변환한다는 것입니다.

즉 문서 편집 프로그램의 종류가 달라도 PDF로 변환하는데는 스타일이나 글자체 등이 깨지지 않고 변환됩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이미지 형식의 문서를 실제 편집할 수 있는 문서로 변환되는 과정이기에 그림이나 표 부분에서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파일의 경우 높지 않음).

 

 

여러 종류의 PDF 파일들을 한글로 변환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그림의 경우 기본적으로 글자 취급 되어 있어 글자와 겹쳐진 그림의 경우 한칸씩 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변환된 한글 파일에서 그림만 빼서 스타일에 맞게 수정하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나머지 표나 글자 크기, 문단 형식 등은 거의 깨지지 않고 잘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결과가 잘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한글로 작성한 뒤 변환한 PDF 파일의 경우 대부분이 의도한대로 잘 변환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행정 문서들이 한글파일로 작성되는 만큼 내포된 변환 기능을 사용하셔도 무리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또한 변환된 한글 파일들은 각 구성요소별로 수정이 가능하니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문서를 재조립할 수 있습니다.

행정업무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